본문 바로가기
IT정보/IT이슈

오페라, 모바일 데이터 이용량 확인 기능 도입

by 어설픈봉봉이 2011. 10. 12.
반응형
SMALL




“이렇게 쉽게 모바일 데이터 이용량을 줄여주는 예는 없었다.”

오페라소프트웨어가 미디어 컨퍼런스 ‘업노스웹’(UpNorth Web)을 노르웨이 오슬로에서 10월11일 열고 모바일 웹브라우저 ‘오페라 모바일11.5′와 ‘오페라 미니6.5′ 안드로이드 버전을 내놓고 데스크톱용 웹브라우저 ‘오페라12’를 공개했다.

이 자리에서 오페라는 모바일 이용자가 오페라 모바일과 오페라 미니를 이용했을 때 데이터가 얼마나 절약됐는지 보여주는 ‘데이터 이용’ 기능을 선보였다. 이 기능은 안드로이드용인 오페라 모바일 11.5와 오페라 미니 6.5에 10월11일부터 적용됐다. 오페라 모바일과 오페라 미니는 애플 앱스토와 안드로이드마켓에서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으며, 안드로이드 허니콤도 지원한다.

라스 보일레센 오페라소프트웨어 CEO는 “많은 사람들이 데이터를 얼마나 절약하는지를 알지 못하지만, 데이터를 얼마나 사용했는지 알고 싶어한다”라면서 “이제 오페라 미니와 오페라 모바일은 우리의 클라우드 기술을 통해 데이터가 얼마나 절약됐는지를 정확하게 알게 됐다”라고 새로운 기능을 소개했다.




라스 보일레센 오페라소프트웨어 CEO가 안드로이드용 오페라 미니와 이번에 추가된 ‘데이터 이용’(data usage)을 소개하는 모습.

이용자는 오페라 모바일과 미니에서 ‘고객센터-데이터이용(data usage)’로 가서 오페라 터보를 활성화하면 데이터가 얼마나 절약됐는지를 막대 그래프로 보여주고 데이터 사용량도 확인할 수 있다.

휴대폰으로 인터넷에 접속했다가 ‘요금 폭탄’을 맞기 일쑤인 이용자에게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 오페라는 특히 이 기능과 오페라 모바일과 오페라 미니가 신흥시장인 개발도상국에 쓸모있다고 강조했다.

우리나라 아이폰 이용자는 이동통신사를 통해 데이터 사용량을 수시로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동남아시아, 중동, 러시아, 아프리카 등 인터넷 망이 잘 갖춰지지 않았고 휴대폰으로 인터넷에 접속하는 비용이 상당히 비싼 국가에서는 오페라 웹브라우저가 데이터 요금을 절약하는 방법이라고 오페라는 설명했다. 인터넷 사용 환경이 편리하지 않은 곳에서 더 유용하다는 이야기다. 그 덕분에 오페라에 따르면 인도네시아와 러시아는 오페라 미니와 오페라 모바일이 모바일 웹브라우저 시장을 80% 이상 점유했다.

오페라 미니와 오페라 모바일이 데이터를 절약해 보여줄 수 있는 데에는 오페라만의 독특한 웹브라우저 구동 방식이 있다. 오페라는 이용자에게 웹페이지를 보여주기 전, 자사의 클라우드 서버에서 웹페이지를 압축해서 전송한다.

이 압축 기술 덕분에 웹브라우저 속도가 최대 90% 빨라진다는 게 오페라의 설명이다. 데이터가 압축돼 전송되므로 보다 저렴하게 휴대폰으로 인터넷을 즐길 수 있다는 것도 강점이다.

오페라가 먼저 시작한 웹페이지 압축 기술은 최근 아마존이 ‘킨들 파이어’ 전용 웹 브라우저 ‘실크’에 적용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오페라 웹브라우저의 빠른 속도는 데스크톱으로도 이어질 전망이다. 오페라는 이틀 뒤인 14일 공개할 예정인 데스크톱용 오페라 12 알파 버전도 공개했다. 미리 공개된 모습에선 웹브라우저 속도가 11보다 빨라졌고 GPU 가속 기능도 덧붙었다.





얀 스탄달 오페라 데스크톱 제품 부사장은 “웹브라우저 엔진을 밑단에서부터 새로 만들어 게임이나 여러 앱을 부드럽게 이용하고 웹브라우저 테마를 클릭 한 번으로 간단하게 바꿀 수 있을 뿐 아니라, 주소창도 바뀌어 스피드 다이얼을 추가하는 것도 간편해질 것”이라고 소개했다.

데스크톱용 오페라12는 14일 알파버전이 출시되고 12월이나 내년 1월께 베타 버전이 소개될 예정이다. 모바일용 웹브라우저인 오페라 모바일과 오페라 미니는 각 단말기 웹브라우저에서 m.opera.com에 접속하면 바로 내려받을 수 있다.

오페라의 웹 브라우저는 전세계 2억명 이상이 사용하고 있으며, 전세계 모바일 인터넷 이용자의 26%가 오페라 미니와 오페라 모바일을 이용하고 있다. 특히, 오페라 미니는 3천개 이상의 다양한 모바일 기기를 지원한다. 매달 오페라 미니와 오페라 모바일을 통해 인터넷에 접속하는 모바일 이용자는 1억4천명이 넘고, 매달 발생하는 페이지뷰는 800조건 이상, 전송되는 데이터는 12페타바이트 이상이라고 오페라는 밝혔다.



출처 : 블로터닷넷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