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정보/생활상식

[초복] 맛나게 드세요!

by 어설픈봉봉이 2011. 7. 14.
반응형
SMALL



1. 대표적인 여름철 보양식 [ 삼계탕 ]

삼계탕은 삼복더위를 모두 싹 살아지게하는 대표적인 초복 보양식인데요~
인삼,마늘,대추,생강,은행,파를 넣고 푹 곡아서 만든 삼계탕 정말 보기만 해도 으하~ㅎㅎ

아무리 더워도 삼계탕 한그릇에 땀 쭉~ 한번 빼고나면 저절로 시원하다는 소리가 나오지 않습니까?ㅎ
삼계탕은 꼭 초복이 아니더라도 서민들이 영양식으로 즐겨먹는 음식이죠!



2. 초복보양식 [ 오리탕 ]

요즘 사람들이 많이 찾는 오리고기인데요.
이 또한 여름철 보양식이자 초복 음식 오리고기는 단백질이 풍부하여 모든 사람들이 좋아합니다. 
오리고기는 불포화지방산 함량이 높아 살찔 걱정도 덜 하다고 하네요.
오리고기는 성인병 예방에도 좋은데요~
오리는 알칼리성으로 몸에 쌓인 노폐물들을 배출해주고 피가 잘 순환하도록 도와준답니다~^^






3. 초복보양식 [ 전복죽]

전복은 고단백음식으로 단백질 뿐만아니라 무기질이 풍부하여 피로회복에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예로부터 임금님에게만 진상품으로 바치는 음식이였습니다.
아직까지도 너~무 고급 음식이라 자주 접하지는 못하죠.ㅜㅜ
그러나 여름철에 더 쫄깃쫄깃 하다고하니 한번쯤은~ 먹는것도 좋을것같습니다.

어제 뉴스를 보니 전복 양식장의 5만개 정도의 전복들이 집단 폐사 했다고합니다.ㅜㅜ
비가 너무많이와서 염분에 민감함 전복들이 모두 죽었다네요...슬픈 현실입니다.ㅠㅠ 


4. 초복보양식 [ 장어구이]

보양식하면 장어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ㅎ
간장양념이나 고추장양념을 발라 숯불에 자글자글 구워 생강채와 무쌈에 함께 먹는 장어구이는 담백한 맛과 고소한 냄새가 정말~~ 생각만해도 입에 침이 고이네요.ㅎ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일본을 비롯하여 유럽에서도 인기가 높다고합니다.
맛도 맛이지만 단백질과 비타민 A가 풍부해서 누구나 다 알고 있는 대표적인 보양식이죠!



5. 초복보양식 [ 초계탕]

삼계탕을 잘 못드시는분들은~ 어떻하죠~?ㅎ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초계탕인데요.

식초와 겨자에서 한글자씩 따서 만든 초복보양식 초계탕의 이름은 말 그대로 식초와 겨자로 맛을 낸 육수에 잘게 찢은 닭을 말아먹는 평양식 음식입니다.

왜 초겨탕이 아니고 초계탕이냐??
정잡은 겨자의 평안도 사투리가 계자이기 때문이라네요.ㅋㅋ



6. 초복보양식 [ 추어탕]

흠 이번 음식은 저는 잘 먹지 않는...아니 아예 먹지않는 추어탕입니다.
왜 안먹느냐~~ 흠...그냥.ㅡ.ㅡ;; 미꾸라지 씹히는 맛이 별로더라구요.ㅋ
암튼 이건 개인적인 생각이고~

추어탕도 여름철 대표 보양식인데요~.
미꾸라지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칼슘, 철, 기타 등등 영양가가 풍부하다고 합니다.

미꾸라지는 동의보감에 나오듯이 따뜻한 성질로 독이 없다고 합니다.
여름 동안 잃은 원기와 찬 음식들로 차가워진 속을 따뜻하게 해주는 여름철 초복 음식으로 기력을 회복하는데 그만 이라네요.


너~무 많은 보양식들이 있는데 그정에 몇가지만 골라봤습니다.ㅋㅋㅋ
아무리 보양식이 좋다고하더라도 많이 먹으면 좋지 않겠죠??
적당히 드시고 적당히 운동하시면 올 여름도 무사히 넘어갈 것입니다.

하지만 올해는 유난히 비가 많이와서 걱정입니다.
22일중에 비온달이 17일이나 된다니.ㅜㅜ
비가와서 야채, 과일, 채소값도....막 오르고...
막 결혼한 저희로써는....힘드네요..ㅋㅋㅋ 

암튼~ 올여름도~ 잘 보내봅시다!!

홧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