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정보/컴퓨터

간단하게 FTP를 접속해보자.

by 어설픈봉봉이 2012. 7. 31.
반응형
SMALL

 

 

 

간단하게 FTP를 접속해보자.

 

 

홈페이지를 이용하고 관리하려면 꼭 필수로 해야하는 기술이 FTP를 이용하는 기술입니다.

 

 

1. FTP [ file transfer protocol ] 란?

 

FTP는 컴퓨터 간 파일을 전송하는 데 사용되는 프로토콜로 대용량의 서버에 각종 공개용 소프트웨어 및 문서를 저장하여 사용자가 필요한 자료를 자신의 컴퓨터로 다운로드하여 쓸 수 있게 한다. 이는 TCP/IP 네트워크 상에서 가장 널리 알려져 있는 프로토콜로 TCP/IP상의 다른 종류의 컴퓨터와 파일 또는 문서를 교환할 수 있고 Windows의 경우 Cute-ftp, Ws-ftp와 같은 소프트웨어를 사용한다. 한편 파일을 송수신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FTP만큼 빠르게 파일을 올리고 내려 받는 방식이 없기 때문에 아직도 많이 사용되고 있다.

 

FTP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송신 혹은 수신하고자 하는 컴퓨터의 계정을 알아야 하며 일단 접속이 이루어지면 원하는 디렉토리(directory)에서 원하는 파일을 송신 혹은 수신할 수 있다. FTP는 처음에는 워크스테이션과 같은 다중 사용자 컴퓨터 사이에서 가능하였으나, 현재는 개인 컴퓨터에서도 다중 사용자 컴퓨터와 파일을 송수신할 수 있도록 한 응용 프로그램이 개발되어 많이 사용되고 있다.

 

출처 : 네이버 지식 사전

 

 

2. FTP 접속하기.

 

많은 FTP 프로그램들이 있지만 보통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쓰는 FTP 프로그램은 몇가지 안됩니다.

 

그중에 제일 많이 이용되는 프로그램은 알FTP와 파일질라정도 되는군요.

 

간단하게 설치해서 빠르게 쓸 수 있으니 많은 사람들이 애용하고 있습니다.

 

알FTP 다운받기 -  http://www.altools.co.kr/Product/ALFTP_Intro.aspx

 

파일질라 다운받기 -  http://filezilla-project.org/

 

 

여기서는 알FTP로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알FTP를 받고 설치를 합니다. 설치는 너무 간단하기때문에 패스~ 그냥 다음다음~계속 다음만 누르면 됩니다.ㅎ

 

설치가 다 되셨으면 바탕화면에 알FTP 아이콘을 클릭!!~

 

 

 

 

실행이되면 이런 창이 뜰거에요. 접속을 하려면 뭔가 내 홈페이지를 추가해야합니다.

 

그룹을 만들어 깔끔하게 정리하여 사용하시려면 그룹 추가!!!클릭

 

다 귀찮다...그냥 만들자 하시는 분은 사이트 추가!!!클릭

 

 

 

 

저는 귀찮기 때문에 사이트 추가!! 클릭. ㅋㅋ

 

그러면 사이트명을 입력하라고 나옵니다. 그냥 알아볼 수 있는 이름으로 아무거나 지정하시면 됩니다.

 

왜냐!! 나중에 수정이 되거든요.ㅡ.ㅡ;;ㅎㅎ

 

또한 루트에 만드시려면 루트에 생성을 체크한 후 하시면 제일 바깥쪽에 생기게 됩니다.

 

저는 사이트명을 대충~ 워드프레스로 !!!

 

 

 

FTP주소에는 접속하고자 하는 사이트의 FTP주소를 적어주어야 합니다.

 

여기서는 cafe24 호스팅을 쓰기때문에 자신의 cafe24 주소를 적으면 됩니다. 아이디와 비밀번호는 cafe24 가입 당시 아이

 

디와 비밀번호를 넣으시면 됩니다.

 

그러면 주루룩~ 하고 뭔가 올라가며 접속이 되실꺼에요. 그럼 접속이 되신겁니다.

 

만약 접속이 안된다면 뭔가가 틀린거겠죠?? FTP주소나 아이디나 비밀번호를 꼼꼼히 다시 알아보시고 접속하시면 되실꺼

 

예요~.

 

 

 

 

반응형